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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수진소개

반재천 프로필 사진
이름
반재천 (Ban, Jae-Chun)   이메일아이콘
연락처

학력사항

● 1991년 2월: 한양대학교 교육학과 졸업(문학사)
● 1994년 2월: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졸업(교육학 석사)
● 2000년 5월: The University of Iowa, Ph.D.

경력사항

● 2011년 8월~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충남대학교 응용교육측정평가연구소, 소장
● 2014년 9월 15일 ~ 2015년 3월  충남대학교 대학교육개발센터, 센터장
● 2005년 4월~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충남대학교, 교수
● 2002년 8월 ~ 2005년 3월          한국교육과정평가원, 전문연구원
● 1998년 6월 ~ 2002년 7월          ACT, Inc., 연구원 (Psychometrician)

과제수행(책임 및 공동)

● 2024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용역(2024)
● 2024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(2024)
● 2024 서울 학생 문해력ㆍ수리력 평가 척도 및 채점 시스템 개발 용역(2024)
● 서울 학생 문해력ㆍ수리력 평가척도 및 채점 시스템 개발 용역(2023)
● 2023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용역(2023)
● 2023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(2023)
● 2022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(2022)
● 서울학생 기초학력(문해ㆍ수리력) 진단평가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(2022)
● 2022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용역(2022)
● 2021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용역(2021)
● 2021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(2021)
● 2020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용역(2020)
● 2020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(2020)
● 2019 중고등학교 서논술형 평가자료 개발 연구 용역(2019)
● 2019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용역(2019)
● 2019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용역(2019)
● 교과서 인정도서 발행 체제에 관한 설문조사(2018)
● 한국어능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-평가틀 구축(2018)
● 현대모비스 SW자격인증제 평가체계 개발 및 테스트 분석 연구 용역 (2018)
● TOPEC 준거설정 및 정기시행 결과 분석 용역(2018)
●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개발·집필 관련 및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라 적용된 교과서 만족도 조사 용역(2018)
● 2018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용역(2018)
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별 과정중심평가 활성화를 위한 학생 평가 모형 개발 연구(2017)
● 2017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연구 용역(2017)
● TOPEC 점수산출체계 고도화 및 검사점수 연계화 검증 연구 용역(2017)
● TOPEC 준거설정 및 검사동등화 방안 연구 용역(2017)
● 2016 기초학력 진단-보정 시스템 콘텐츠 개발 및 활용 연구 용역(2016)
● lCT 역량지수 문항 분석 연구 용역(2016)
● TOPEC 평가체계 구축 및 자료 분석 연구 용역(2016)
● 자유학기제 학생평가 매뉴얼 개발 연구 용역(2015)
●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온·오프라인용 문항 및 보충 학습·지도 자료 개발 연구 용역(2015)
● 2015학년도 초등 기초학력 진단검사 개발(2015)
● 2014 기초학력 향상도 맞춤형 상시지원 시스템 시행연구용역(2014)
● 2014학년도 Step-up 시스템을 활용한 기초학력향상 관리용역(2014)
●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온·오프라인용 문항 및 보충 학습·지도 자료 개발 연구 용역(2014)
●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온오프라인용 문항개발(2013)
● 보충학습 지도자료 개발 연구용역(2013)
● 2014학년도 교과학습 진단평가 도구 개발 용역(2013)
● 2013년 초등학교 기초학력 향상도 맞춤형 상시평가 시행 연구용역(2013)
● 2013 충북 학력수준 판별검사 평가도구 개발 용역(2013)
● 2013 중학교 기초학력 향상도 맞춤형 상시평가 시행연구용역(2013)
● 2013 스텝업시스템을 활용한 기초학력 향상방안 연구용역(2013)
● 2013학년도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연구 용역(2013)
● 신입 SW검정 신뢰도/타당도 확보를 위한 기술자문(2013)
● 2013학년도 교과학습진단평가 시행 위탁 용역(2012)
● 2012 초 4-5학년 및 중 1-2학년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응용시스템 용역(2012)
● 2012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응용시스템 용역(2012)
● 온라인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콘텐츠 개발(2012)
● 2012학년도 기초학력 향상도 맞춤형 상시평가 시행 연구용역(2012)
● 2011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스텝업 개발(2011)
● 2011 기초학력 향상도 맞춤형 상시 평가 개발(2011)
● 2010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스텝업 개발(2010)
● 학교성과급 지급방안 연구(2010)
● 2010년도 초중등학교 주요공시정보 분석에 관한 연구(2010)
● 위계선형모형을 이용한 2003~2008년 학업성취도 자료 분석(2010)
● 2009 만족도 조사분석을 통한 대전교육력 제고 방안 연구(2010)
● 초등학교4학년 교과학습능력 향상도 평가 개발(2009)
● 영어교사 보조 로봇활용 효과성 연구(2009)
● 초·중등학교 공시정보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(2009)
● 과학·영재·발명교육 발전 방안 연구(2009)
●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진단평가 체제구축: 자기관리 역량진단 도구개발(2009)
● 만족도 조사분석을 통한 대전교육력 제고 방안 연구(2009)
●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 분석(2008)
●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 및 학업성취도 평가 체제 개선 방안 연구(2008)
● 영어과 평가방법 개선 및 국가영어능력평가 시험 제도 추진 방안 연구(2008)
● 국가수준 영어능력평가시험 개발(2007)
● 초등학교 저학년 영어능력 검증(2007)
● 글로벌 시대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영어 교육 혁신 방안(2006) 
● 서답형 자동 채점 프로그램 도입 방안 연구(1)(2006)
● 입학성적과 대학성적의 상관관계분석(2006)
● 교육통계정보 이용자 만족도 조사 및 서비스 개선 방안 연구(2006)
● 중학생용 적성검사 개발 연구: 2차년도(2006)
● 성인 인터넷 중독 진단척도 개발연구(2006)
● 혼합형 검사에서 측정오차를 고려한 척도 개발(2006)
● 국가시험 합격선 설정방법연구(2005)
● 중학생용 적성검사 개발: 1차년도(2005)

소프트웨어 개발 목록

● 반재천 (2002). Equate [컴퓨터 프로그램]. 용도: 무선동등집단 동등화
● 반재천 (2004). ThetaFinder [컴퓨터 프로그램]. 용도: 진점수에 대응하는 능력추정치 찾기
● 반재천 (2006). EAPability [컴퓨터 프로그램]. 용도: 문항반응이론에서 EAP로 능력 추정
● 반재천 (2009). Find067 [컴퓨터 프로그램]. 용도: Bookmark 기준설정에 활용
● 반재천 (2012). BILOGPh2 [컴퓨터 프로그램]. 용도: BILOG-MG 프로그램의 결과파일에서 문항모수, quadrature points & weights를 추출
● 반재천 (2012). SkillClassification [컴퓨터 프로그램]. 용도: 인지진단이론의 DINA모형에 의한 능력 추정
● 반재천 (2013). Findcut [컴퓨터 프로그램]. 용도: 능력척도에서 컷스코어가 제시되어 있으면, 검사특성곡선에서의 컷스코어 찾기

수상경력

● Melvin R. Novick Award in Educational Measurement and Statistics (1998). The University of Iowa. 
● President Merit Award (2000). ACT, Inc., Iowa City.       
● President Merit Award (2001). ACT, Inc., Iowa City.
●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장(2009, 4). 국가영어능력평가 시험 개발 및 영어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한 공으로 표창장 수여. 제1430호.
●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장(2012, 12). 우리나라 교육정보화 발전에 기여한 공으로 표창장 수여. 제11872호.
● 충남대학교총장 표창장(2014.1.2). 2013년 충남대학교 우수연구자(연구기여교수). 제5144호. 
● 충남대학교총장 표창장(2015.1.2). 2014년 충남대학교 우수연구자(연구기여교수). 제5144호. 
● 교육부장관 표창장(2015. 12. 31). 기초학력 보장 사업에 기여한 공으로 표창장 수여. 제10591호.
● 충남대학교총장 표창장(2016.1.4). 2015년 충남대학교 우수연구자(연구기여교수). 제5599호. 
● 충남대학교총장 표창장(2017.1.2). 2016년 충남대학교 우수연구자(연구기여교수). 제5889호.
● 충남대학교총장 표창장(2019.1.2). 2018년 충남대학교 우수연구자(연구기여교수). 제6296호.
● 2019년 충남대학교 우수연구자(연구기여교수) 2019. 7. 5
● 교육부장관 표창장(2018. 12. 31). 기초학력 보장 사업에 기여한 공으로 표창장 수여. 제14795호.
● 충남대학교총장 표창장(2020.1.2). 2019년 충남대학교 우수연구자(연구기여교수). 제6569호.

보유발명특허

● 음성인식과 게임 콘텐츠를 활용한 언어 학습 시스템(출원번호 제149627호) 발명자, 2019.8.6. (특허획득)
● 디자인등록: 출원번호 제 30-2017-0052584 호, 제 30-2017-0052585 호, 제14류 화상디자인이 표시된 휴대용 단말기 (2018. 6. 8)
●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시스템(출원번호: 10-2013-0024960) 발명자. 2013.10.
● 상표서비스표등록: 출원번호 2013-0002253 (등록번호 제 45-0048496호, 등록번호 제 45-0048497호, 등록번호 제 45-0048045호) (2013.11.)

학회

● 한국교육학회
● 한국교육평가학회
●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ers Association (AERA) -미국 교육학회
●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 (NCME) - 미국 측정학회

학회활동 및 대외활동상황
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회장. 2024.1.1. ~ 2025.12.31.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학술상위원회, 위원장. 2020.1.1. ~ 2021.12.31.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부회장. 2022.1.1. ~ 2023.12.31.
● 2023학년도 수능 및 모의평가 이의심사위원. 2022.6.20. ~ 12.9.
● 기초학력보장위원회, 위원. 2022.8.30. ~ 2025.8.29.
● 교육부 제6기 교육정보통계위원회 위원. 2023.4.19. ~ 2024.4.20.
● 교육부 제4기 자체평가위원회, 위원. 2019.6.21. ~ 2021.6.20.
● 교육부 지능정보화추진위원회, 위원. 2020.1.23. ~ 2022.1.22.
●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행정기관 평가위원. 2020.2.17. ~ 2020.5.31.
●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채점위원장. 2019.9.26. ~ 2019.12.4.
● 교육부 교육정보통계위원회 위원. 2019.3.11. ~ 2021.3.10.
● 대전광역시교육청 교육행정기관 평가위원. 2017.2.8. ~ 2017.5.31.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교육평가연구, 편집위원장. 2016.1. ~ 2019.12.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교육평가연구, 편집위원. 2014.1. ~ 2015.12.
● 충남대학교 교육연구논총, 편집위원장. 2016.3.1. ~ 2018.2.28.
●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운영위원. 2013.3.1. ~ 2015.2.28.
● 충남대학교 교육연구논총, 편집위원. 2013.3.1. ~ 2015.2.28.
● 2014학년도 전국 교과학습진단평가 도구 개발위원, 출제본부장. 2013.12.5. ~ 2014.5.30.
● 충남대학교평가기획위원회, 위원. 2013.5.1. ~ 2015.4.30.
● 학교법인 보문학원, 임시이사. 2014.3.3. ~ 2016.3.2.
● 육군 교육사령부 리더십․상담 자문위원. 2013.8.1.
●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(교육정보통계분과). 2013.7.19. ~ 2015.7.18.
●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, 자문위원. 2011.7.1. ~ 2015.6.29.
●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2011년 사이버대학설립심사위원회, 위원. 2011.4.12. ~ 2012.3.31.
● 교육과학기술부 주관 2011년도 시도교육청 평가위윈 위원. 2011.4.5. ~ 2011.6.
● 대전광역시 교육규제완화위원. 2010.11.10. ~ 2012.11.9.
●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정책자문위원. 2010.9.1. ~ 2012.8.31.
●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(영어교육격차해소추진자문위원). 2008.5.10. ~ 2013.5.10.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연구개발분과위원회위원장. 2014.1.1. ~ 2015.12.31.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학술분과위원장. 2008.2. ~ 2013.12.31
● 한국교육평가학회, 이사. 2004.6.~
● 한국교육과정평가원, 국가영어능력인증시험 자문위원. 2007.11.28. ~ 2008.12.31.
● 대전광역시교육청 성과관리위원회, 위원. 2007.5.1. ~ 2008.4.30.
● 교육평가연구, 편집위원. 2006. ~ 2008.3.
● 언어청각장애연구, 편집위원. 2007.1.1. ~ 2008.12.31.
● Paper reviewer,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. 2000. ~ 2002.
● 학회토론자(Discussant), National Council on Measurement in Education. 2002.

연구실적목록

<저역서>
● 사고력 함양을 위한 서․논술형 평가 도구 개발 이론과 실제, AMEC Pub.
● 과정 중심 피드백, AMEC Pub.
●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(2판). 학지사.
● 수행평가와 채점기준표. AMEC Pub.
● 연계화와 동등화. 한국교육평가학회, 재미한인교육연구자협회 공역, 교육측정 1 (pp. 337-395), 서울: 학지사.

<학술논문>
● LLTM모형과 LLTM-R모형을 이용한 Rasch 문항난이도 및 문항정답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: 초등학교 3R’s 셈하기를 중심으로(2024), 교육평가연구.
● 점수 연계 방법과 표집 크기에 따른 Hieronymus 방법에 의한 수직 척도 속성의 차이 분석(2021), 교육평가연구.
● 2016-2018년도 초등학교 기초학력 진단검사에 나타난 기초미달 패턴 및 교과 간 기초학력 도달 관계 탐색(2020), 교육평가연구.
● 수행평가 계획서에 나타난 과제와 채점기준표의 적절성 분석-D광역시 중학교 3학년 국어과를 중심으로-(2019), 교육평가연구.
● 교사별 과정 중심 평가에 대한 교사의 인식(2018), 교육과정평가연구.
● 북마크 기준설정 방법에서 반응확률 .67에 대응하는 능력추정치를 구하기 위한 Bifactor IRT와 Testlet IRT모형의 활용(2017), 교육평가연구.
● 인지진단모형, 인지요소패턴 추정 방법, 사례수에 따른 인지요소패턴 추정의 분류 일관성 및 분류 정확성 비교(2016), 교육평가연구.
● 소표본 동등화를 위한 명목 가중 평균동등화 방법의 동등화 오차 연구(2015), 교육평가연구.
● 2012~2014년 교과학습 진단평가의 기초미달률 변화 분석 및 국가수준 학업성취도의 기초미달률과의 관계 탐색(2014), 교육평가연구.
● 불확실 Q행렬 요소의 비율 및 사례수가 베이지안 RDINA모형을 이용한 Q행렬 요소 추정의 정확도에 미치는 효과(2013), 교육평가연구.
● 2011년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분류일관성, 기초학력 도달 비율, 그리고 하위 단계 성취 정도와 학년말 기초학력 도달간 관계(2013), 교육평가연구.
● DINA 모형에 의한 인지요소숙달 추정 방법간 비교 및 초등학생의 인지요소숙달 변화(2012), 교육평가연구.
● 다수준 맥락변인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 추이 분석: 2003~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중심으로(2011), 교육평가연구.
● 발명영재 요인의 타당화(2010), 한국실과교육학회지.
●  Developing a score scale in relation to measurement error for mixed format tests(2010), 교육평가연구.
● 2003~2008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조건적 측정오차와 분류일관성(2010), 교육평가연구.
● 자율지능형 영어교사 보조 로봇 활용 교육이 영어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효과: A 초등학교 사례 연구(2010), 교육과정평가연구.
● 영어수업에서 텔레프레즌스형 로봇 활용의 효과성 연구(2010), 영어교육연구.
● 영어․수학 수준별 수업에 따른 학생평가 방안(2010), 교육과정평가연구.
● A Comparison of IRT linking procedures(2010).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.
● 검사동등화를 이용한 앵고프 방법과 북마크 방법의 비교(2009), 교육평가연구.
● 입학사정관제에서 의사결정의 정확률 및 성공비율 추정을 위한 로지스틱 회귀분석의 적용(2009), 교육평가연구.
● 구성형문항 검사의 IRT 동등화를 위한 선다형문항 외부가교검사의 활용가능성 연구(2009), 교육평가연구.
● 파킨슨병 환자와 정상 노인의 음성비교(20090, 말소리와 음성과학.
●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표준점수, 백분위, 등급에 의한 총점의 순위변화(2008), 교육평가연구.
●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점수체제에 대한 고찰: 표준점수와 등급을 중심으로(2008), 교육평가연구.
● Evaluating the automatic scoring system for EFL students' writing(2007). 현대문법연구.
● 성인 인터넷 병리적 사용의 행동증상에 대한 자기보고형 척도 개발(2007), 한국심리학회지: 임상.
● 인터넷 중독 진단방식의 전환: 규준참조평가에서 영역참조평가로(2007), 한국심리학회지.
●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척도개발(2006), 교육평가연구.
● 교사의 학생평가 전문성 기준개발(2006), 교육평가연구.
● 성인용 직업 적성 검사 연계화(2004), 교육평가연구.
● Psychometric properties of composite scores and effects of differential weights using different combining methods(2004), 교육평가연구. 
● 문제은행간 비동등성이 능력모수 추정치에 미치는 영향(2003), 교육평가연구.
● Effects of equating strains on equating error in the common-item nonequivalent groups design(2002), 교육과정평가연구.
● Data sparseness and online pretest item calibration/scaling methods in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(2002),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.
● A comparative study of online pretest item calibration/scaling methods in computerized adaptive testing(2001),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.
● Effects of scale transformation and test termination rule on the precision of ability estimation in CAT(2001),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.